컨텐츠상세보기

기본 이미지.
알라딘
교사 학습공동체 - 나눔으로 행복하고 배움으로 성장하는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혁동, 윤상준, 이동배, 임재일, 주주자, 최경철, 황현정 (지은이) 
  • 출판사테크빌교육(즐거운학교) 
  • 출판일2017-11-20 
보유 5,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지속가능한 교사 학습공동체는 어떻게 만드는가?
배움의 공동체를 넘어 함께 성장하는 학교 혁신을 만난다!

수업이 살아 있고, 교사와 학생이 모두 행복한 학교를 꿈꾼다!

우리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안팎의 현실은 만만치 않다. 학교 교육으로 대표되는 공교육은 학생ㆍ학부모ㆍ교원 모두에게 불만의 대상이고, 학생들은 ‘즐거운 배움’보다는 ‘강요된 학습노동’에 시달리며 ‘더불어 살아가는 배움’보다는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교육’에 소진되고 있다. 학생들의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성적은 최상위권이나 학습 흥미도는 최하위이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소하는 사회적 능력은 OECD 조사국 22개국 가운데 21위이다. 또 교직은 선망 직업이나 교사 효능감은 최하위이다. 교사들은 서로를 바라볼 겨를도 없이 수업종이 울리면 각자의 교실로 향해 아이들만 바라볼 수밖에 없는 구조여서 서로의 수업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시간적ㆍ공간적 여유뿐 아니라 마음의 여유도 갖기 쉽지 않다.
이 책은 교사와 학생 그 누구도 행복하지 않은 현실에서 교사들에게 효능감을 가져다주고, 협력성과 동료성을 키워 주며, 학생들의 학습에도 도움이 되기 위해 함께 문제를 해결하려는 교사들의 노력을 보여준다. 학교 안 문제에 공감하고 함께 헤쳐 나가기 위해 협력하는 가운데서 교사 성장과 학생 성장, 학교 성장, 궁극적으로는 우리 교육의 성장과 성숙을 만들어 나가자는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해 행복한 학교를 꿈꾸는 교사들의 이야기다.
학교 안의 모든 구성원이 행복한 공동체가 되기 위해 교과와 학년을 넘어 학교 전체의 비전과 가치를 세우고, 학교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집단지성의 학습 조직인 교사 학습공동체. 교사 자신의 변화를 넘어 학교와 우리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 내려는 열정 있는 교사들의 이야기를 통해 모두가 성장하는 기쁨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교실 현장에서 함께 만들어 간 좌충우돌 교사 학습공동체 이야기
이 책 『나눔으로 행복하고 배움으로 성장하는 교사 학습공동체』에는 학교 혁신을 목표로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해 연구하고 실천했던 교사들의 희망과 실패의 이야기가 가감 없이 담겨 있다. 지역 단위의 교과연구회나 교사 동호회를 벗어나 교사로부터 출발하는 학습하는 사회를 꿈꾸는 교사들이 학교 내에서 수업 혁신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도전하는 이야기다.
1부에는 교사들이 좌충우돌하며 교사 학습공동체를 실천해 본 이야기가 담겨 있다. 개별 사례는 물론이고, 참여 관찰의 방법으로도 학습공동체를 실천한 경험담을 통해 수업과 교육과정에 대한 혁신과 변화를 갈구하는 교사들의 열망을 읽을 수 있어 타성에 빠져 있는 교사에게는 천군만마가 될 것이며, 나아가 삶에 신선한 자극을 주는 하나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부에는 교사 학습공동체를 실천하면서 겪은 시행착오와 성공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정리했다. 교사 학습공동체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무엇을 어떤 방법으로 학습하는지, 또한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등 지속가능한 교사 학습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는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해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려고 노력하는 교사들에게 용기를 북돋워 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교육개혁은 사회 변혁의 원천이라는 믿음으로 경인교대와 한신대 교육대학원, 경희대 교육대학원에서 강의하였다. 「국가교육위원회 설립 타당성 및 유형에 관한 연구」,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습공동체에 미치는 영향(박사학위 논문)」 등의 개인 연구가 있다. 경기도교육연구원 근무 시 「지방분권화 시대의 단위학교자치 구현 방안」, 「사립학교 거버넌스의 공공성과 자주성 강화」 등의 공동 연구가 있다. 저서로는 『혁신교육의 미래를 말한다』, 『교사 학습공동체』, 『교육정책 스포트라이트』가 있으며, 현재 경기도교육청 장학사로 근무하고 있다.

목차

1부 . 학교 현장에서의 교사 학습공동체 실천 경험들
1장 동질집단과 이질집단
2장 교장의 리더십은 학습공동체에 왜 중요할까?
3장 민주주의를 위한 학습공동체를 꿈꾸며
4장 교사 학습공동체 활동을 위한 리더의 마음
5장 교사 학습공동체로 융합수업 디자인하기
6장 교육 생태계 변화에 함께 대처하기

2부 . 교사 학습공동체의 실천 전략
1장 교사 학습공동체란 무엇인가?
2장 어떻게 교사 학습공동체를 구성할 것인가?
3장 무엇을 학습할 것인가?
4장 어떤 방법으로 학습을 해야 하나?
5장 어떻게 교사 학습공동체를 운영할 것인가?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