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기본 이미지.
알라딘
1학년 이솝우화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이솝 지음, 마술연필 엮음, 김미은 외 그림 
  • 출판사보물창고 
  • 출판일2012-04-04 
보유 5,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나는 1학년’ 시리즈는?
더 높고 넓은 하늘을 향해 조심스럽게 날갯짓을 하는 아기 새처럼, 더 너른 세상으로 한 발짝 한 발짝 나아가는 1학년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지혜와 지식이 가득한 보물창고입니다. 학교라는 낯선 곳에 적응하며, ‘읽기’에 자신감이 붙고 재미를 붙인 아이들의 감성과 지성을 더욱 풍부하게해 줄 것입니다.
→ 1학년 교과 과정에 꼭 맞는 작품들을 엄선했습니다.
→ 각 작품 말미에는 교과 학습 내용에 맞는 독서논술 자료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 독서를 통한 학습 능력 향상은 물론 토론과 논술 능력의 기초를 다지기에 효과적입니다.
→ 교과서 외의 읽기 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 글과 그림의 적절한 조화로 흥미를 유발하여 읽기 능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도록 도와줍니다.

‘우화의 할아버지’ 이솝이 들려주는 이야기의 매력
- 효과적인 교훈 전달을 위한 최고의 매개체, 우화

추운 겨울 화로에 둘러앉아 밤을 구워 먹으며 할머니의 옛이야기를 듣던 시절부터 할머니 할아버지에게는 숨겨진 옛이야기 보따리가 있는 듯하다. 또 그 보따리에는 아이들의 정서를 따스하고 풍부하게 만드는 신기한 힘이 있음이 분명하다. 요즘 아이들에게는 할머니 할아버지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맞벌이 부모가 증가함에 따라 조부모 혹은 외조부모의 손에 양육되며 응석받이로 자라 나약한 요즘 아이들에게 조부모 · 외조부모는 아이들의 정서와 버릇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학교 폭력이 심각한 수준을 넘어서 병적인 수준에 이른 요즘, 아이들의 정서 문제는 결코 간과할 수 없다.
이처럼 여러 가지 방면에서 살펴봤을 때, 요즘 아이들의 상황에 꼭 들어맞는 책 『1학년 이솝우화』가 보물창고에서 출간되었다. 선악(善惡)의 개념이 형성되는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우화가 미치는 영향은 대단하다. 우화 속에 등장하는 의인화된 동물들은 사람과 달리 성별이나 인종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이 자신과 동물들을 일치시키기 쉽기 때문이다. 즉, 우화는 매일같이 반복되는 부모님의 잔소리에 질려 일부러 미운 짓만 골라서 하는, 초등학생으로 한 발짝 더 나아가는 과도기적 어린이들에게 교훈을 전달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문학 장르인 것이다.
이미 수많은 <이솝우화>들이 출간되어 있지만, 왜 보물창고의 『1학년 이솝우화』여야 하는지, 과연 어떤 매력이 있는지 살펴보자.

동물 친구들 덕분에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 감정이입을 통해 스스로 성장하는 아이들

대형 마트나 공공장소에서 제 뜻대로 하겠다며 드러누워 떼를 쓰는 아이들의 모습을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다. 세상의 모든 부모들의 최대 과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아이들 버릇 들이기 문제. 보다 쉽고 부드러운 해결 방법은 없을까?
매우 흡수성 좋은 스펀지와 같은 아이들이 책을 통해 간접 경험을 하며 세상을 배우는 정도는 어른들이 상상하는 그 이상이다. 즉, 아이들의 꽁무니를 쫓아다니며 녹음기를 재생시킨 듯 잔소리를 늘어놓기보다 아이들의 상황에 맞는 책 한 권을 골라 주는 것이 아이의 인생을 바꾸기에 효과적이라는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보물창고의 『1학년 이솝우화』는 아이의 독서 이력에 한 획을 그을 ‘인생의 책’으로 자리 잡기에 충분하다. 또, 1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었거나 1학년 아이들에게 꼭 맞는 이야기들만 가려 뽑아 스스로 책 읽는 재미에 빠지기 시작한 1학년 아이들도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우화 속 동물들의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거나 자신의 경험과 비교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논제들이 수록되어 있어 스스로 사고(思考)하고 자신의 행동을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그러는 동안 아이들은 부모의 잔소리를 들을 때와는 달리 재미있는 우화 속에 살짝 담겨 있는 교훈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 아무런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될 것이며, 내면이 부쩍 성장한 스스로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 교과 관련 정보
1. 바람과 해님
1-2 [읽기] 3. 생각을 전해요
1-1 [슬·생] 5. 자연과 함께해요

2. 개미와 비둘기
1-1 [듣·말] 3. 마음을 나누며
1-2 [읽기] 4. 다정하게 지내요

3. 사자와 생쥐
1-1 [듣·말] 3. 마음을 나누며
1-2 [읽기] 4. 다정하게 지내요

4. 사자와 소 세 마리
1-1 [읽기] 3. 마음을 나누며
1-2 [듣·말] 6. 이렇게 해 보아요
1-1 [바·생] 5. 사이좋은 친구
1-1 [즐·생] 1. 즐거운 학교생활

5. 곰과 친구
1-1 [바·생] 5. 사이좋은 친구
1-1 [즐·생] 1. 즐거운 학교생활

6. 개미와 베짱이
1-1 [듣·말] 4. 아, 재미있구나!
1-2 [읽기] 1. 즐거운 마음으로
1-2 [듣·말] 3. 생각을 전해요
1-2 [듣·말] 6. 이렇게 해 보아요
1-2 [듣·말] 7. 상상의 날개를 펴고

7. 농부와 세 아들
1-2 [쓰기] 7. 상상의 날개를 펴고
1-2 [슬·생] 6. 우리의 겨울맞이

8. 토끼와 거북의 경주
1-2 [읽기] 3. 생각을 전해요
1-2 [쓰기] 4. 다정하게 지내요

9. 여우와 신 포도
1-2 [읽기] 6. 이렇게 해 보아요
1-1 [즐·생] 4. 누구를 만날까요

10. 서울 쥐와 시골 쥐
1-2 [듣·말] 1. 즐거운 마음으로
1-2 [듣·말] 5. 더 알고 싶어요
1-2 [듣·말] 6. 이렇게 해 보아요
1-2 [슬·생] 4. 가을의 산과 들

11. 욕심쟁이 개
1-2 [듣·말] 7. 상상의 날개를 펴고

12. 황금알을 낳는 거위
1-1 [듣·말] 2. 이렇게 생각해요
1-2 [쓰기] 7. 상상의 날개를 펴고

13. 여우와 두루미
1-2 [듣·말] 4. 다정하게 지내요
1-2 [쓰기] 5. 더 알고 싶어요
1-1 [바·생] 3. 가족은 소중해요
1-1 [바·생] 5. 사이좋은 친구
1-1 [즐·생] 1. 즐거운 학교생활

14. 양치기 소년
1-1 [읽기], [듣·말] 4. 아, 재미있구나!
1-2 [듣·말] 1. 즐거운 마음으로
1-1 [바·생] 5. 사이좋은 친구

15. 지혜로운 까마귀
1-2 [쓰기] 7. 상상의 날개를 펴고
1-2 [슬·생] 5. 생각하여 만들기

16. 제 꾀에 빠진 당나귀
1-1 [읽기] 6. 느낌이 솔솔

저자소개

고대 그리스의 우화 작가로, 본명은 그리스어로 아이소포스(Aisopos)다. 기원전 6세기경 그리스에서 살았던 인물로 알려져 있지만 이솝의 생몰년 및 정확한 행적에 관해 동시대 사람들이 기록한 것은 없다. 다만 헤로도토스와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고대 역사가들이 언급한 기록을 통해서 그 대강을 짐작할 수 있다.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에 의해 기원전 6세기 초반에 살았던 인물로 추정되었고,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고대 그리스 학자에 의해 현재의 터키 내륙 지방에 해당하는 흑해 연안의 도시 트라키아(Thracia) 출신으로 기록되기도 했다. 또한 2세기경 그리스에서 저술된 것으로 보이는《이솝의 생애》에 사모스 섬에서 철학자 크산투스(혹은 이아드몬)의 노예로 생활했던 것이 묘사되어 있으며, 자유인이 된 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부유한 사모스 인의 변론을 맡은 이후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우화 작가로 그리스 전역에 이름을 떨치지만, 구전이라는 우화의 특성상 모든 ‘이솝 이야기’를 그가 저술했다고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목차

머리글 4
바람과 해님 9
개미와 비둘기 13
사자와 생쥐 17
사자와 소 세 마리 22
곰과 친구 27
무엇이 진짜일까요? 32
개미와 베짱이 34
농부와 세 아들 38
토끼와 거북의 경주 42
여우와 신 포도 48
노력은 가장 힘이 세요! 52
서울 쥐와 시골 쥐 54
욕심쟁이 개 63
황금알을 낳는 거위 67
넘치는 것은 모자란 것만 못해요 70
여우와 두루미 72
양치기 소년 77
제 꾀에 빠진 당나귀 82
지혜로운 까마귀 89
무엇으로도 진실을 가릴 수 없어요 94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