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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이해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김혜성 (지은이) 
  • 출판사커뮤니케이션북스 
  • 출판일2011-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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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책의 특징

감정에서 시작해 논리를 거쳐 상상력을 남기는 『광고의 이해』
이 책은 광고 이론을 이해하고, 곧바로 실무에 적용하려는 독자에게 적합한 책이다. 그동안 많은 광고 입문서가 나왔지만 대부분 이론 중심이라 현장 적용에 어려운 점이 많았다. 필자는 오랜 현장과 연구 경험으로 이론과 실무의 완벽한 균형점을 찾아냈다.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은 분량으로 광고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광고의 기초 이론과 실무 사례를 알기 쉽게 소개했다. 세계 유명 광고의 크리에이티브와 카피라이팅 감상과 실습, 20여 년의 현장 경험이 만들어 낸 도표와 문서 양식은 필자의 공력이 빚어낸 빛나는 결과물이다. 뉴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BTL과 매체 광고, IMC 전략, 미래 고객 만족 마케팅은 광고업계의 최신 트렌드에 대처하는 해법을 제시한다.

책의 내용

1장에서는 광고의 정의와 기능, 현대 광고의 특징을 살펴본다.
2장에서는 광고 비즈니스를 둘러싼 조직 가운데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광고대행사, 매체사, 프로덕션 등에 대해 알아본다.
3장에서는 글로벌 광고대행사 맥켄에릭슨의 로드맵 시스템과 USP 이론, FCB 그리드 모델 등을 통해 광고 기획에 대해 살펴본 후, 광고 효과 측정과 광고 규제에 대해 알아본다.
4장에서는 마케팅의 개념과 시장 세분화를 통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나서, 브랜드, 소비자 행동 등을 공부한다.
5장에서는 신제품 기획과 아이디어 발상, 가격 정책과 브랜드 네이밍의 과정, 신제품 기획에 필요한 조사 방법, 그리고 신제품 아이덴티티 정립을 위한 CI 작업 과정 등에 대해 알아본다.
6장에서는 광고 크리에이티브에서 차별화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카피라이팅을 통한 실제 광고 제작의 실습 사례를 살펴본다.
7장에서는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표현하는 구체적인 소구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본다.
8장에서는 이미지 이론, 고전적 조건화 모델, 태도 이론, 스키마 이론, 정교화 가능성 모델과 가치 이론, 래더링 이론, 기호 이론 등 광고 효과에 관한 이론을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9장에서는 홍보와 PR 이론을 살펴본다.
10장에서는 BTL의 개념과 중요성, BTL 매체 광고와 판매 촉진에 대해서 살펴본다.
11장에서는 IMC가 부각된 배경과 그것의 특성을 알아본다.
12장에서는 브랜드 관리와 감성 마케팅, 체험 마케팅, 귀족 마케팅, 프리미엄 마케팅을 살펴본 뒤, 미래의 환경 변화에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 논한다.

저자소개

대구가톨릭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다.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광고홍보학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제일기획 광고기획팀장, 브레인마케팅연구소 사장, 나라기획 사장대행, 맥켄에릭슨 한국 대표를 거치면서 현장 경험을 쌓았다. 현재 한국방송광고공사 교육자문위원, 대구광역시 브랜드위원회 위원, 치과신문 광고대상 심사위원장, 아름다운재단 100인 위원을 겸하고 있다.
저서로 『제일기획 출신 교수들이 쓴 광고·홍보 실무 특강』(2007, 공저), 『실무자를 위한 광고 마케팅』(2005) 등이 있다. “이명박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대학생의 정치 지도자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2010), “비언어적 단서를 중심으로 구성한 이미지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2009), “뉴스 진행자의 비언어적 단서가 뉴스 수용 과정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2008) 등 비언어적 단서, 이미지, 인식 유형에 관한 10여 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목차

추천사
서문

1장 광고란?
광고의 정의
광고의 기능
현대 광고의 특징

2장 광고를 움직이는 조직
광고대행사
매체사
프로덕션

3장 광고 기획
광고 기획의 과정
맥켄에릭슨의 애드브리프
USP 이론
FCB 그리드 모델
포지셔닝 이론
광고 효과의 측정: GRP
광고 규제

4장 마케팅과 소비자
시장 세분화
제품 수명 주기 이론
브랜드 자산 이론
소비자 인식 체계와 접근 방법

5장 신제품 기획
신제품 기획과 아이디어 발상
가격과 브랜드 네이밍
신제품 기획을 위한 조사 기법
CI(Corporate Identity)

6장 광고 크리에이티브
논리와 비논리
광고 콘셉트와 크리에이티브 콘셉트
차별화
카피라이팅

7장 광고 소구 방법
광고의 유형
공익광고
공포 소구
유머 소구
패러디
비교 소구
섹스어필
생활의 단면
증언식
포스트모던
티저
하드 셀과 소프트 셀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광고

8장 광고 효과 이론
이미지 이론과 기업 이미지
고전적 조건화 모델
태도 이론
스키마 이론
정교화 가능성 모델
가치 이론
래더링 이론
기호와 광고 표현

9장 홍보와 PR
여론을 만드는 사람들
의제 설정과 침묵의 나선형
귀인 이론과 편향 효과
상황 이론과 공중 세분화

10장 BTL
BTL의 정의
뉴미디어 광고
BTL과 매체 광고
판매 촉진

11장 IMC
IMC의 정의
IMC가 부각된 배경
IMC 구축의 전제
IMC의 특성

12장 고객 만족 마케팅
브랜드 관리
감성 마케팅과 체험 마케팅
귀족 마케팅과 프리미엄 마케팅
환경 변화에의 대처

참고문헌

한줄 서평